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화영화 노예12년 가족에게 돌아가고 어떻게 지냈을까?
    영화 이후, 이야기 2020. 10. 11. 03:46

    1841년 뉴욕. 아내 그리고 두 명의 아이와 함께 자유로운 삶을 누리던 음악가 솔로몬 노섭은, 노예 무역상에게 속아 하루아침에 납치되어 노예로 판매된다. 이후 12년 동안 노예 생활을 하던 중 기적적으로 구출되어 1853년 1월 3일 그의 가족들과 친구들의 지원으로 자유를 회복했습니다.


    이렇게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간 노섭은 1년 정도 몸을 추스리고 자신이 겪은 이 기가 막힌 사연을 책으로 적었는데 1853년 출간 당시 18개월 만에 2만 7천 부가 판매되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됩니다.  이후  미국 북동부 지역과 캐나다 온타리오 지역에서 20여 건의 노예해방 운동을 위한 강의를 하기도 합니다. 이후 기록이 정확히 남아 있지 않아 1808년 혹은 1807년 태어난 이후 언제 죽었는지는 알 수 없고 또 당시에 여러 가지 풍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연설을 마치고 다시 납치가 되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는데요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그냥 자연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미 나이가 너무 많고 또 Northup는 1863년 1월에 만들어진 링컨의 해방 선언 후에 스미스 목사를 방문했다는 기록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톰 아저씨의 오두막 책이 출간되어 점점 관심에서 멀어지고 이 영화가 다시 나오기 전까지 잊혀졌다가, 이후 스티브 맥퀸 감독이 160년 만에 이 이야기를 발굴해서 영화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1. 주인공은 본래 직업이 여러개 였다.

    플랫, 본명 솔로몬 노섭은 영화에서 바이올리니스로 나오지만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일을 했는데요. 가족 농장을 경영하기도 하고 목수, 건설인부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834년 자신의 농장을 판매한 솔로몬 노셉은 몇몇 유명한 호텔을 돌면서 바이올린 연주를 하고, 아내는 요리를 하였습니다. 성수기인 여름에는 바빴지만 다른 날에는 거의 일이 없어 그 시간에 다양한 직업을 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영화를 보면은 바이올린 악기 연주만 하던 사람이 왜 이렇게 목공이면 목공 건축이면 건축 일을 잘 하나 하는 의문이 풀렸습니다. 


     
    2. 노예 무역상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워싱턴 DC의 노예 무역상 인 제임스 H. 버치 (James H. Birch )는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지만 콜럼비아 특별법 ( The District of Columbia Law)이 백인들에 대한 증언에서 흑인으로서 노스 업을 금지했기 때문에 석방되었다. 그 후 뉴욕 주에서는 그의 납치범들이 체포됐지만 관할권 문제로 2년 동안 법원에 묶여 있었고 결국 워싱턴 DC가 관할권을 갖고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DC 정부는이 사건을 추진하지 않았다. Northup을 납치하고 노예로 삼은 사람들은 처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노섭은 자유인으로 태어났습니다. 솔로몬의 아버지 민트 우스 (Mintus)는 해방노예였고, 어머니는 혼혈인이었습니다. 민트 우스는 영화 주인공 솔로몬과 요셉 두 아들과 함께 가족 농장을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조면기 코튼 건


    3. 원래 남부에서도 노예 해방운동이 있었었다. 
    상공업이 발달한 북부에 비해 미국의 남부는 농업경제 그 중에서도 면화를 재배하는 비중이 컸었는데요. 한때는 미국 일부 남부에서 노예제를 반대하기도 했었습니다. 면화 재배를 손으로 하다 보니 생산성은 적고 노예를 사서 입히고 먹이는 것도 돈이 많이 들었기 때문이죠 그러다가  엘리 위트니(Eli Whitney)가 조면기 코튼 건을 발명하면서 목화에서 쉽게 씨를 제거할 수 있게 되었고 목화 생산량이 급증하게 되어 다시금 노예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계는 1794년 3월 14일에 특허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널리 복제되었다. 기존에 비해 50배 향상 미국 남부지역의 목화 산업에 대변혁을 일으켰습니다. 


    4.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조상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조상이 바베이도스에서 많은 노예를 혹사한 대농장주였다는 사실이 이 영화 출연을 계기로 알려졌다. 컴버배치는 한 인터뷰에서 이 영화에 출연한 동기 중에는 조상의 죄를 속죄하려는 의미도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5. 솔로몬은 얼마 였을까요?


    솔로몬이 납치된 당시, 노예무역은 점차 금지되고 있어서, 건강한 노예의 가격은 현재의 한화로 2억 원에 달했다, 솔로몬은 바이올린 연주도 가능하니 더 비쌌을 수도.. 문제는 이러한 납치가 실패로 돌아가더라도, 흑인은 백인을 고소할 수 없었다. 흑인이 자유민이던 북부에서도! 결국 이런 납치는 아주 빈번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